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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시선으로 본 2025년 게임산업

  • 뉴스레터
  • 2025.01.20

연말과 연초에는 게임산업의 글로벌 동향을 살피는 여러가지 보고서들을 접하게 됩니다. 민간 컨설팅펌의 보고서들도 있고 각국의 공공기관이 내어 놓은 보고서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함께 세계 게임산업 매출의 1, 2위를 다투고 있는 중국의 오디오비디오디지털출판협회는 지난 12월말 글로벌 시장의 산업 환경을 분석한 '2024년 중국 게임 수출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중국의 시선으로 본 '게임 산업'은 다분히 '전략적'입니다. 무엇이 중국의 강점이고 약점인지, 어떤 시장이 우호적이고 비우호적인지를 구체적으로 짚고 있습니다. 본 뉴스레터에서는 '2024년 중국 게임 수출 연구 보고서'를 소개하고 한국 게임 산업에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들어가며 

2. 주요동향 

3. 시사점

 


 

1. 들어가며 

 

중국의 오디오비디오디지털출판협회는 지난 12월말 글로벌 시장의 산업 환경을 분석한 '2024년 중국 게임 수출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게임 해외 진출 현황, 해외 게임 시장의 발전 현황, 해외 게임 기업의 현황, 게임 해외진출 동향 등 4가지 측면으로 정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이 보고서에서 도출된 주요 동향입니다. 

 

 

2. 주요동향 

 

가. 게임 해외 진출 현황 

 

2024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조 2,163억 3,5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1% 증가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6,355억 6,9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4.83%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추세는 둔화된 것입니다. 

 

2024년 중국이 자체 개발한 게임의 해외 매출은 185억 5,700만 달러에 달해, 전년 대비 13.39% 증가했습니다. 이는 해외 매출이 2년 연속 감소한 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중국 게임사들의 해외 진출과정에서의 끊임 없는 혁신과 확장 시도의 결과입니다. 

 

나. 해외 게임 시장의 발전 현황 

 

2024년 해외로 수출된 중국 모바일 게임의 매출 점유율 상위 5개국은 미국, 일본, 한국, 독일, 영국입니다. 미국, 일본과 한국은 여전히 해외로 수출되는 중국 게임의 주요 시장이며 매출 점유율은 각 31.06%, 17.32%, 8.89%였습니다. 동시에 다른 지역으로의 확장은 올해에도 계속 강화되었으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그 효과가 두드러져 해외 매출 상위 10대 지역이 되었습니다. 

 

2024년 중국 모바일 게임의 해외 지역 성장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 중 미국, 독일, 영국 게임 시장의 매 출은 작년 마이너스에서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었으며 증가폭이 큽니다. 한국 a모바일 게임시장 매출 상위 100대 게임 중 중국산 신규 게임은 12개를 기록했습니다. 

 

다. 해외 게임 기업의 현황 

 

2024년 전 세계 주요 해외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상위 100개 게임 가운데 일본과 독일 시장의 중국 퍼블리셔가 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해외 주요 지역의 중국 퍼블리셔 수는 안정화 되었고, 중국은 관련 지역에서 풍부한 연구개발 및 운영 경험을 축적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전 세계 주요 해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출 상위 100개 게임 중 중국산 게임의 수도 증가하고 있 습니다. 이는 해외 게임 시장에서의 중국 퍼블리셔들이 점점 더 현지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매년 현지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꾸준히 출시한 결과입니다. 

 

한편, 중국 게임사들이 해외 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어려운 점들은 글로벌 정치·경제적 변화, 지나친 문화 적 차이, 법률·규제·정책적 제한으로 나타났습니다. 

 

라. 게임 해외 진출 동향 

 

중국 게임의 해외 진출 동향을 아래와 같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게임 수출 환경이 바뀌어 중간 내지 경량 수준의 게임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많은 게임사들이 전략을 바꿔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보다 단순하고, 저비용, 컴팩트한 게임을 개발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는 것입니다. 

 

  • '"검은신화:오공'은 중국 게임 산업이 세계적 수준의 트리플A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 었습니다. 트리플A 게임 산업 사슬을 함께 구축하면서 기술의 진보, 글로벌 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는 이 점이 있어 더 많은 기업이 이 분야에 진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유저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비게임 플랫폼이 해외 게임 운영의 중요한 전 장이 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콘텐츠 마케팅은 수출용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유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 불가피한 선택이 되었습니다. 게임을 수출하는 회사가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게임을 중 심으로 보다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경험을 축적하여야 합니다. 

 

  • e스포츠는 게임 수출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글로벌 e스포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많은 국가와 조직이 e스포츠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현재, e스포츠 산업의 국제 교류와 협력 은 끊임없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e스포츠 산업은 점차 표준화, 주류화, 국제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글로벌 게임 수출 리더십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시사점 

 

중국 게임산업은 시진핑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인터넷 플러스' 정책의 최전선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어 온 산업입니다. 중국이 가장 강점을 지닌 모바일 게임 분야의 해외 매출 점유율 상위 5개국의 순서 는 1위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게임산업 매출의 순위 그 자체입니다.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률이 둔화하였으나 중국의 모바일 게임 매출은 오히려 2년의 감소후에 2024년에 크게 증가하였다는 것은 이들 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이들의 시각에서도 중간 내지 경량 수준의 게임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다는 것은 한국게임산업에서 특 히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비용절감과 투자수익 극대화의 방향이기도 하겠지만, 나날이 쏟아져 나오는 많은 게임들에 의해 유저의 플레이 시간이 분산되는 점에 주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게임을 보는 것, 관련 콘텐츠를 즐기는 것, 커뮤니티를 함께하는 것까지 유저의 시간이 분산되 는 것도 자연스런 관측입니다. 

 

게임 자체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비게임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과 유저 커뮤니티 운영이 성공의 핵심 요소 로 부상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게임을 중심으로 한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게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또한, '검은신화:오공'과 같은 트리플A급 게임 개발의 전략적 가치를 재고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대작 게임은 국가 게임 산업의 기술력을 과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 며, 게임 산업의 기술 진보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게임산업은 2024년 해외 확장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국내외 시장 환경이 계속 변화함에 따라 새로 운 기회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2025년은 AI를 이용한 게임 개발과 AI와 함께하는 게임 플레이가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플랫폼들이 각축을 벌이는 장이 펼쳐질 것입니다.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게임들이 쏟아져 나와 한정된 게임 유저의 시간들을 두고 경쟁을 펼치기에 웹3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이 불가피합니다. 새 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특히 각국의 게임 규제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선제적인 법률 리스크 관리와 규 제 대응 역량 강화에 대한 준비를 예고합니다. 이는 단순한 게임 개발을 넘어 글로벌 규제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와 체계적인 대응 체계 구축이 한국 게임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과제임을 시사합니다. 

 

화우 게임센터는 게임 산업에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 및 유관기관에서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은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 분야에 관한 모든 법률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이슈를 선제적으로 안내하고, 그에 따른 적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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